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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근로・자녀장려금 자동신청 동의 매뉴얼

2023. 2. 28.

2023년 3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시 자동신청 제도가 새롭게 도입됩니다. 자동신청 제도는 무엇이고 누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_자동신청_동의_매뉴얼
근로・자녀장려금 자동신청 동의 매뉴얼

 

근로장려금 자동신청 제도

매년 근로장려금을 정해신 시기에 신청해야 하는데요. 장려금 신청대상자 중 고령자 및 중증장애인의 경우 자동신청을 동의한 경우 2년 내에 장려금 신청대상 포함 시 별도로 신청 없이 국세청에서 장려금을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만약 23년 3월 하반기분 신청기간에 동의하면, 23년 9월부터 자동신청이 적용됩니다.

자동신청 등록 여부는 국세청에서 장려금 신청기간에 문자로 안내할 예정이며, 자동신청 기간 2년 연장처리 됩니다.

 

 

장려금 자동신청 대상자

향후 대상자 범위를 있다고 하지만 아직 전국민 대상이 아니라 고령자와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대상에 해당합니다. 고령자와 중증장애인의 세부기준은 표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 내 자동신청 1회 동의가 필요합니다. 

(하반기분 신청 : 3.1.∼3.15. 정기분 신청 :  5.1.∼5.31. 상반기분 신청 : 9.1.∼9.15.)

대상자 기준 상세 기준
고령자 만 65세 이상 23년 3월 하반기분 : 1957.12.31 이전
23년 9월 상반기분 : 1958.12.31 이전
중증장애인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2조제2호에 따른 중증장애인과 518민주화운동 관련자 보상 등에 관한 법률5조제5항에 따라 장해등급 3등급 이상으로 지정된 사람 올해 : 2022.12.31 기준
다만, ’233월 하반기분 신청의 경우에는 2021.12.31. 기준 중증장애인

 

 

자동신청 동의 방법

국세청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은 06시부터 24시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그 사이 새벽에는 이용할 수 없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라며, 자동신청 동의 신청은 손택스, 홈택스, ARS, 상담센터 총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모바일)에서 자동신청 동의 여부를 선택하고 장려금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손택스_자동신청_요건확인손택스_자동신청_동의
손택스 (모바일 홈택스)  자동신청 방법 (자료 : 국세청)

 

 

 

② 자동응답전화

‘보이는 ARS’는 자동응답전화 1544-9944로 전화하여 화면 안내에 따라 연락처·계좌번호를 입력한 다음 자동신청 동의 여부를 선택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단, ‘음성 ARS’는 장려금 신청과정에 나오는 음성안내에 따라 자동신청 동의 여부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보이는 ARS가 입력하기도 확인하기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보이는ARS_자동신청_동의보이는ARS_자동신청_신청완료
보이는ARS 자동신청 방법 (자료 : 국세청)

 

③ 홈택스(PC)

홈택스 화면에서 접속(로그인) 없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고 장려금 신청안내문에 표기된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한 후, 장려금을 신청하면서 자동신청 동의 여부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캡처화면에 따라 순서대로 입력하고 내용을 확인하시고 동의를 체크하면 됩니다.

홈택스(PC)_신청방법
홈택스(PC) (자료 : 국세청)

④ 장려금 상담센터

홈택스(모바일, PC), 자동응답전화(ARS 1544-9944)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장려금 신청기간 동안 운영하는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1566-3636)에 전화하여 자동신청 동의 처리를 요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담원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기본으로 09시에서 18시까지 운영되며,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점심시간으로 해당시간을 피해 상담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자동신청 관련 참고사항

신청안내 대상자 미포함 시 자동신청 되지 않습니다. 자동신청에 동의하더라도 해당 장려금 신청 안내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 해당 장려금이 자동으로 신청되지 않습니다.
다만, 본인 스스로 장려금 신청요건이 충족된다고 판단되면 홈택스 등 신청을 통해 해당 장려금을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신청이 되지 않은 사유는 홈택스에서 조회가능하며, 홈택스 경로는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반기) → 안내대상자 여부 조회"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자동신청 여부는 모바일안내문 (카카오톡 또는 KT) 발송됩니다. 신청 안내 대상자에게는 장려금이 자동신청 되었음을, 신청 안내 제외자에게는 자동신청 되지 않았음을 알려드리는 내용을 문자로 안내해 드립니다.
만약 문자를 받지 못한 분들에게는 우편으로 안내문을 별도로 발송하오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자동신청을 동의했지만 2년 내 장려금 신청 안내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자동신청 동의는 종료됩니다. 하지만 종료된 이후 신청안내 대상에 포함된다면 장려금 신청기간에 자동신청을 동의할 수 있습니다.

 

장려금 지급 시 등록된 계좌번호가 없으면 본인 신분증과 ‘국세환급금통지서’를 가지고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해야 하는 불편이 있으니 가급적 본인명의 계좌번호를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좌변경을 하고 싶지만 어려운 경우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1566-3636으로 요청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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